가족이 모두 함께 식사하는 것이 아이에게 좋은 이유

가족들이 함께 모여 식사하는 것이 자녀교육에 좋다고 막연하게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좋은 걸까요.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 함께 식사를 하는 것은 아이들의 심리 및 신체적인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매일 식사시간동안만이라도 스마트폰과 텔레비전 등의 매체에서 벗어나 서로의 얼굴을 마주 보면서 식사를 하는 것만으로도 가족 모두의 신체 건강과 정신 건강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식습관에 도움이 된다.



    가족과 함께 식사를 하게 되면 혼자 식사를 할 때보다 상대적으로 더 골고루 먹게 됩니다.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이 부모나 형제들과 함께 식사를 하게 되면 아무래도 혼자 먹을 때보다 편식을 덜 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것은 아마도 음식에 대한 부모의 지도가 동반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심리적 안정감 및 자존감이 높아진다.

    우리나라의 가족구성원은 자녀가 있는 경우 대부분 3인 혹은 4인 가구가 대부분입니다. 그만큼 자녀가 많지 않은 분위기입니다. 게다가 아이들을 둘러싼 환경은 점점 각박해지고 있고, 이런 상황 속에서 아이들은 사회적으로 소외되고, 심리적으로 불안정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일 가족들과 대화하면서 식사 하는 시간을 갖게 되면, 아이들의 소소한 하루 일과부터 시작해서 성장해가는 과정 속에서 아이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들어줄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다시말해 가족간의 식사를 통해 소통의 경험이 쌓이게 되고, 자신의 감정과 일상을 가족들에게 말로 표현하면서 심리적 안정감은 물론이고 자존감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비만 및 과체중 문제에 도움이 된다.

    식사 시간에 대화를 하면서 식사를 하는 것은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가족들과 함께 하는 식사는 자연스럽게 아이들의 과체중 문제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가족 식사를 통해 아이의 체중 문제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당연히 식사하는 동안 자연스러운 대화와 소통이 이뤄져야 합니다.


    의사소통 능력에 도움이 된다.

    매일 식사를 하면서 대화를 하게 되면 당연히 아이들의 의사소통 능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아이의 나이가 더 어릴수록 가족들과 즐겁게 식사했던 경험은 정서발달에 큰 영향을 끼치고, 이는 성인이 되어서까지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가족들과의 식사는 이와같이 그럴듯해 보이는 장점들이 많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런 장점을 따져보지 않더라도 가족 식사는 그 자체만으로도 즐거운 일이어야 합니다. 아이들과 부모 모두 식사 시간만큼은 마음을 놓고 즐겁게 대화하며 시간을 보낼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어야 가족 식사 시간이 그 순기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으니까요.

    오늘은 시간을 맞춰서 가족들이 모두 함께 저녁 식사를 해보는 게 어떨까요?


    댓글 쓰기

    0 댓글